바람의 이야기, 카이

한뼘폰 아이폰SE vs 가성비 갤럭시J7, 중저가폰 뭘 선택할까?


잘 나가던 애플 제국이 암초에 걸린 건가요? 요즘 주가 하락에 아이폰 판매량 하락으로 여기저기 비상등이 켜진 상태입니다. 프리미엄폰 위주로 구성된 포토폴리오 전략이 중저가폰 시장이 급성장 하면서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이 중저가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아이폰 SE 를 선보였습니다.




프리미엄폰 시장만을 주로 공략하던 애플이 이렇게 중저가폰을 모델을 선보인 것은 그만큼 중저가폰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반대로 아이폰6S로 대표 되는 프리미엄폰 시장은 정체 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은 애플 보다는 비교적 효과적으로 중저가폰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프리미엄폰인 S시리즈에 이어서 A, J 시리즈 라인업으로 인도같은 신생 국가에서 판매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 SE 의 출시에 맞추어서 대항마로 신형 J 시리즈(2016)를 내새웠는데 두 모델의 대결도 한층 흥미로운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프리미엄폰 시장에 이어서 중저가폰 시장에서도 대전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급성장을 하고 있는 인도시장에 아이폰SE 출시로 판매량을 넓히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인도에서 J시리즈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삼성은 2016년형 갤럭시J5/7 출시로 맞불 작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두 모델이 가격이나 스펙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어서 직접적인 경쟁자로 보긴 어렵지만, 그래도 중저가폰 시장에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뼘폰 아이폰SE 를 선택할지 아니면 가성비 좋은 갤럭시J7을 선택할지 고민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두 제품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읽어 보시면어 어떤 모델이 본인한테 맞는건지 생각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4인치 vs 5.5 인치 ▼



아이폰SE가 내세우는 가장 큰 포인트는 역시 4인치의 작은 사이즈라 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 한뼘에 들어오는 크기로 이전 아이폰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기는 하지만, 대화면폰이 대세로 자리잡은 지금의 트랜드와는 역행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4인치는 한손에 쏙 들어오는 아담함이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갤럭시J7 같은 경우 5.5인치로 노트5 5.7인치 보다는 작지만 갤럭시S7 엣지 5.5인치와 같은 크기입니다. 3.5인치 부터 6인치 까지 다양한 크기의 폰을 사용해 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5.5인치가 가장 적당한 사이즈가 아닌가 싶네요.


두 제품은 일단 사이즈에서 명확하게 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뼘에 들어오는 아담한폰을 사고 싶다면 아이폰 SE를, 대화면 폰을 원하신다면 갤럭시J7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갤럭시S7 엣지와 동일한 5.5인치 크기)


다만 해상도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SE 는 640 x1136 (326ppi) J7 은 1920x1080 풀HD (401ppi) 로 해상도에선 J7이 더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선명한 화질을 원하신다면 J7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이폰 SE가 아쉬운 부분은 4인치의 작은 화면 보다는 떨어지는 해상도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스마트폰 선택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 디자인은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아이폰이 삼성폰에 비해서 앞서는 모습을 보여 주었지만 요즘은 꼭 그렇다고 말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폰인 갤럭시S7엣지, 노트5 등을 보면 이젠 디자인에 있어서 아이폰6S 에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니까요.



(좌: 갤럭시J7 2016 우: 갤럭시J5 2016)




(좀 과한 표현이라 할 수 있는데 J7은 갤럭시S7 엣지와 비교해도 디자인에 있어서는 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선보인 삼성 중저가폰 모델을 보면 사실 그리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없었습니다. 그나마 A시리즈등이 괜찮은 모습을 보였는데 J시리즈는 그 보다 낮은 모델이기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직접 갤럭시J5/J7을 보니 이젠 중저가폰도 디자인에 있어서 프리미엄폰에 꿇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J7 2016년형을 보니 '중저가폰은 디자인이 별로다' 라는 기존의 생각은 버려야 할것 같습니다.



첫인상은 '이게 정말 중저가폰 맞아?'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고급스러운 인상을 주었습니다. 풀메탈 바디가 아닌가 생각할 정도 였는데 그 만큼 외형적인 디자인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아이폰 SE 는 디자인에 있어서 아이폰5S와 동일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5S을 만족스럽게 사용했기에 SE 디자인에 있어서 아쉬움은 없습니다.



(아이폰5S와 99% 동일한 디자인입니다)


아이폰5S 디자인의 디자인이 워낙 완성도 있는 디자인이긴 하지만 99% 똑 같이 나온 건 좀 아쉽네요. 약간의 변화가 있다면 새로운 느낌이 날텐데 거의 100% 동일해서 그런지 새로운 느낌이 없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네요.


크기만 만족을 하신다면 디자인에 있어서는 갤럭시J7, 아이폰SE 모두 완성도가 높기에 어떤 제품을 선택해도 후회는 없으실 겁니다.


성능



아이폰SE는 아이폰6S를 축소했다고 봐도 좋은데 성능 역시 동일한 부분이 많습니다.


모바일AP : A9 듀얼코어

램 : 2GB

그래픽AP :파워VR GT7600

카메라(후면) : 1200만화소(F 2.2, 29mm, 듀얼 LED)


모두 동일 하고 다른 점이라면 전면 카메라 화소가 120만으로 6S의 500만에 비해서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셀피의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전면 해상도 120만 화소는 좀 아쉬운 부분이네요.


하지만 그 외에는 빵빵한 성능을 자랑하기에 하드웨어 스펙에 있어서 아쉬움은 없을 듯 합니다.


갤럭시J7 2016 의 스펙을 보면


모바일AP : 엑시노스 7870 옥타코어 1.5Ghz 

램 : 2GB

카메라(후면) : 1300만화소(F 1.9, 28mm. LED) 전면: 500만화소


아이폰SE에 비해서 떨어지는 스펙이라 할 수 있지만 카메라는 더 앞선 스펙을 자랑합니다. 특히 전면 500만 화소가 인상적이네요. 중저가폰을 보면 카메라 화소가 낮은 경우가 많은데 500만으로 비교적 높은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AP도 엑시노스 7870이 탑재되어서 비교적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램은 둘다 2GB로 동일하고 용량은 갤럭시J7은 16GB, 아이폰SE는 16/64GB만 지원을 합니다.


둘다 Cat.4 를 지원하고 와이파이는 J7이 802.11 b, g, n 까지 지원하지만 SE는 ac, 듀얼 밴드까지 지원을 하기에 빠른 무선인터넷을 원하신다면 SE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카메라를 제외한 성능을 놓고만 보면 아이폰 SE 가 좀 더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J7은 마이크로SD 슬롯 지원으로 SD카드를 통한 용량 확장이 가능합니다.


반면 SE는 용량 확장이 안되기 때문에 좀 더 비싼 64GB를 강제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16GB도 있지만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절대 16GB는 선택하지 마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32GB 모델을 안 내놓는 애플의 심보는 뭘까요?


그리고 또 하나의 차이점이라면 지문인식이 되고 안되고의 차이인데,



삼성은 J시리즈가 너무 좋아지는 것을 견제(?) 하기 위해서 지문인식은 2016년형에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지문인식까지 추가 되면 굳이 A시리즈를 구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가성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말 아쉽게도 삼성페이 사용은 불가 합니다.


반면 SE는 지문인식을 지원하고 애플페이도 지원을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애플페이는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그림의 떡이라 큰 메리트는 없다고 보면 되겠네요.


가격 



중저가폰을 표방하고 등장한 아이폰SE는 그럼에도 중저가폰이 맞나 할 정도로 비싼 몸값을 자랑합니다. 16GB 기준으로 했을때 대중적인 4만원대 요금제로 비교했을 경우 두 제품의 가격 차이는 많이 벌어집니다.



갤럭시J7은 KT 전용으로만 나온 모델인데 KT에서 비교하면(LTE 데이터선택 449),


가격비교 16GB (할부원금 KT)


2년 약정 508,000원(출고가 569,800원) vs 179,000원(출고가 363,000원)


(높은 요금제가 아니라면 SE는 20% 요금 할인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 차이가 상당히 벌어지는데 제가 보기엔 아이폰을 정말 사랑하고, 특히나 4인치 한뼘폰을 원하고 원했다면 모를까 가성비로만 볼 때 갤럭시J7이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았을때 삼성페이 지원을 하지 않는 것과 Wi-Fi 에서 ac를 지원하는 것 빼고는 아쉬울게 없는 제품이었습니다.


요즘 중저가폰 시장에서 가장 '핫(Hot)' 한 두 모델을 살펴 보았습니다.


두 제품 사이에서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선택하는데 도움을 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 선택의 어려움은 늘 있지만 한뼘폰의 아이폰SE, 아니면 가성비 좋은 갤럭시J7 어느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후회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꼼꼼히 살펴 보시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LG G5 듀얼 카메라, 프렌즈 캠플러스 사용기

잘난 블루투스 헤드셋, LG 톤플러스 HBS-1100 하만카돈 에디션 사용기

LG G5 B&O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 리뷰, 작은 고추가 맵다!

G5 vs 갤럭시S7 vs 아이폰6S 플러스 카메라 야경 대결, 승자는?

제네시스 EQ900 6개월 성적표, 성공적인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