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5월 중형차 대전! 내달리는 쏘나타 급추격하는 SM6


가정 파탄의 달이라 불리는 5월이 끝나고 이젠 6월로 접어 들었습니다. 매달 1일 제가 늘 체크하는 것은 바로 전달의 자동차 판매량입니다. 치열한 경쟁속에서 과연 누가 웃었고 울었는지 판매량표에서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들의 삶과 애환이 녹아있는 결과물인데, 5월의 결과는 역시나 흥미진진했습니다.




2016년 5월 자동차 판매량에서 가장 주목을 해야 할 부분은 쏘나타, SM6의 중형차 경쟁입니다. 쏘나타가 그동안 쭉~ 1위를 차지하다가 SM6의 등장으로 정신을 못차리고 있는데 두 차량의 1위 다툼이 정말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5월의 치열한 중형차 경쟁, 결과는 어떨까


3월에는 SM6, 4월에는 쏘나타가 중형차 1위를 탈환 했는데 4월의 성적은 어떨까요?


5월 중형차의 승자는 8,547대가 판매된 쏘나타가 차지 했습니다. 쏘나타는 중형차 1위 타이틀 뿐만 아니라 전체판매량에서 상용차인 포터를 제외하고 1위를 차지하는 등 2관왕 타이틀을 거머 지었습니다.



그럼 그 뒤를 맹추격하는 SM6의 성적을 볼까요? 놀랍게도 4월에 비해서 52% 판매량 상승을 기록하며 7901대가 판매되어 6위에 올랐습니다. 무려 6개단 순위가 상승했는데 4월달 12위에서 6위까지 뛰어 올랐습니다.


5월 판매량


쏘나타 8,547대 (4월 8,057대, +6.1% 상승)

SM6 7,901대(4월 5,195대, +52.1% 상승)


쏘나타의 기세도 놀랍지만 SM6 는 더 거친 속도로 몰아부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승자는 SM6?


쏘나타는 단지 SM6의 공격에 열심히 도망치기만 했을뿐인데 정신을 차려보니 결과는 전체판매량 1위를 차지 했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역시 경쟁은 아름답다 할 수 있습니다.





SM6역시 쏘나타를 잡을 생각에 거침없이 내달리다 보니 6위를 기록했습니다. 5월의 성적을 보면 누가 이겼다 졌다 할게 아니라 두 차량 모두 윈윈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놀라운 판매량 결과를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판매량 상승을 보면 SM6가 실질적인 승리자라 할 수 있겠네요.


쏘나타의 판매량에는 택시+렌터카+하이브리드 모델을 다 포함한 결과라 진검승부로 본다면 오히려 SM6의 판매량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차량의 판매량 차이가 1천대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쏘나타는 SM6의 추격을 막기 위해서 2017년형을 조기 투입하고, 신규 트림과 패키지 투입에 36개월 무이자 할부등 모든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그리고 1위 자리를 수성할 수 있었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는 많은 판매량이 이루어진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이 정도의 승부수라면 좀 더 많은 판매량으로 SM6와의 격차를 벌일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말이죠. 게다가 쏘나타가 가지고 있는 이름값이 있는데 약간은 아쉬운 결과로 보이네요. 현대차에서도 지금의 결과를 썩 만족스럽게 보진 못할 것 같습니다.


반면에 SM6는 제 역할을 200% 다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월 판매량에서 약간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는데 그런 우려를 불식 시키고 7천대 판매량을 돌파 했기 때문입니다. 생산량 문제로 7천대 이상은 생산이 안되는 게 아닌가 했는데 8천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였기 때문에 그런 생각은 저의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4월 판매량이 부진했던 이유중에 하나는 부품 수급 문제였는데 그런 부분이 해소되면서 높은 판매량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르노삼성이 3개월 목표로 세웠던 2만대 판매는 아슬하긴 했지만 돌파했습니다.


SM6 판매량


3월 6,751대

4월 5,195대

5월 7,901대


누적 20,184대


그럼 중형차의 무서운 아이로 급 부상하는 말리부의 성적을 잠깐 볼까요?


한국GM 신형 말리부는 5월에 3340대가 판매 되었습니다.



뭔가 기대이하의 결과라 생각하시나요? 만약 한달 판매량이라면 실망스러운 결과지만 이 판매량은 5월 19일 출고 이후의 결과기 때문에 이 정도는 엄청난 판매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달 승부로 봤다면 SM6, 쏘나타를 모두 넘어서 1위를 차지할 성적이라 봐도 좋을 것 같네요.


말리부의 진정한 승부는 6월달 판매량 결과에서 판가름이 난다 할 수 있습니다. 5월의 자동차 판매량 결과도 흥미롭지만 진정한 중형차 진검승부가 펼쳐지는 6월달 결과는 정말 역대급일 것 같네요.



누가 6월의 중대형 1인자 자리에 오르게될까요? 벌써부터 흥미진진 합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모하비 독주 대형 SUV 시장, 쌍용차 도전장을 던지다!

단종 QM5, 새롭게 등장하는 QM6, 중형SUV 지각변동 오나?

계륵 디젤차? 조연에서 주연, 조명받는 가솔린SUV 뭐가있을까

2016 부산모터쇼 가이드, 꼭 봐야하는 국산차 3총사

미국과 다른 변속기 에어백? 차별 논란에 빠진 신형 말리부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