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LG V20 후기, 듀얼 카메라 동영상 성능은 어떨까


LG전자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V20이 요즘 좋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경쟁모델인 갤럭시노트7 단종이 영향을 주기도 했지만 그 보다는 음향, 카메라 등 멀티미디어 성능이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시간이 지날 수록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저도 현재 잘 사용하고 있지만 특히 음향과 카메라 성능이 만족스럽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만족 하며 사용하고 있는 것은 카메라 입니다. 전후면 듀얼카메라 장착으로 앞뒤로 광각 사용이 가능하니 좀 더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서 좋더군요. 



전후면 듀얼렌즈 장착 V20 


제가 스마트폰을 바꿀때 주로 프리미엄폰을 선택하는 이유는 카메라 성능 때문입니다. 게임을 하지 않고 하드웨어 스펙에 연연하는 편은 아니지만 일상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담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이제 저에게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성능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풀프레임 캐논 5D 마크3 DSLR 을 가지고 있지만 마음 먹지 않는 이상 일상을 기록 하는데 잘 이용하진 않습니다. 일단 무겁고 부피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특별한 이벤트가 아니라면 잘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아이들 촬영은 거의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어른이 되서 볼때도 화질의 아쉬움이 느껴지지 않게 새로운 스마트폰이 나왔을때 카메라 성능이 많이 향상된 경우라면 업그레이드를 하는 편입니다. 



전면 120도 500만 화소, 후면 135도 800만 화소 


LG V20은 전후면 광각카메라가 상당히 마음에 드는 스마트폰입니다. LG G5를 사용 하면서 후면의 듀얼 카메라와 광각렌즈을 제대로 사용했지만 한가지 아쉬움이 있었다면 셀카 촬영에 필요한 전면 카메라는 광각렌즈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V20 는 전면 120도 500만 화소, 후면 135도 800만 화소로 전후면에서 모두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셀카 촬영때 특히 유용하고 여행중에 단체로 기념 사진을 찍을 때 그리고 풍경을 담기에 좋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이라면 광각으로 촬영할때 화소가 후면 같은 경우 800만으로 줄어 든다는 것 입니다. 내년에 나오는 후속작인 V30 에서는 일반각, 광각 화소가 동일 했으면 좋겠습니다. 


▲ 일반각 


▲ 광각 


광각으로 촬영하게 되면 좀 더 넓은 화면을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후면 일반각은 75도, 화소는 1300만에 조리개 수치는 F1.8 로 상당히 밝은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두운 환경에서 더 밝은 이미지를 담을 수 있습니다. (광각에서 조리개 수치는 F 2.4 화소는 800만 입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의 조리개 수치도 어두운 편이고 성능 또한 좋지 않아서 밤에는 촬영을 안 하는 편이었는데 V20 에서 보시는 것 처럼 F 1조리개 수치도 F 1.8 로 밝아서 촬영할 맛이 나더군요. 



얼마전 덕수궁 밤길을 걸었는데 별 기대 안 하고 궁들을 촬영 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품질의 결과물이 나오더군요. 아직도 야간 촬영에 아쉬운점이 더 많긴 하지만 그래도 이전과 비교해 보면 개선된 점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글로 설명하기 보다는 직접 사진을 보시는 것이 좋을 거 같네요 :) 


LG V20으로 촬영한 샘플들을 한번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정 사항은 없고 사이즈만 700픽셀로 줄였습니다.)








이제 낮 사진을 촬영 할때는 굳이 무거운 DSLR 을 들지 않아도 될 정도로 스마트폰 사진 품질도 상당히 올라 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작은 사진을 올리는 인스타그램이나 SNS 에 올리면 DSLR 로 촬영한 게 아닌가 착각할 정도로 V20 의 카메라 품질은 만 스러웠습니다. 


▲ 실제 사진 


▲ 크롭한 사진  


위 사진 같이 갈매기의 모습을 크롭 해서 봐도 디테일이 살아 있는 것이 보이더군요. 한강 유람선을 타며 촬영한 사진인데 생각했던 것 보다 높은 품질을 보여줘서 깜짝 놀란 기억이 납니다. 특히나 광각으로 시원 시원한 풍경을 담을 수 있어서 활용성면에서도 경쟁 제품에 비해서 앞서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제가 갤럭시노트7, 아이폰7 플러스, V20 을 다 사용해 보았지만 사진에 있어서 듀얼카메라의 광각이 주는 강점은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SNS 에 사진을 많이 올리다 보니 필터를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V20 에는 총 8개의 필터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원하는 색감의 컬러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타임랩스, 팝아웃, 멀티뷰, 스냅, 슬로모션 같은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팝아웃, 멀티뷰 같은 경우 다른 앱을 사용 하거나 따로 만들 수 있지만 처음 촬영할때 적용 하시면 좀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진촬영할때 전면, 후면 각각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설정을 전부다 활성화 해서 사용하는 편인데 새로운 기능들이 있으면 모두 써야지 제품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아이들과 셀피 촬영을 자주 하기 때문에 제스처샷은 기본으로 해 놓고 동영상 촬영시에 유용한 흔들림 보정과 트래킹 포커스도 ON 해 놓습니다. 



하지만 흔들림 보정, 트래킹 포커스는 UHD 촬영, 60FPS 로 선택하게 되면 자동으로 비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이 아쉽긴 하지만 그래서 저는 FHD에 30fps 을 기본 설정으로 동영상을 촬영한 편입니다. 



▲ 전문가 모드 화면설정 


V20 은 카메라 촬영시에 전문가 모드를 선택하면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셔터스피드, ISO 모드, 밝기등을 조절 하면서 좀 더 개성있는 사진 연출이 가능 합니다. 



▲ 동영상 화면 


동영상 촬영시에도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해서 좀 더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고 V20 에는 세계 최초로 'High AOP' 마이크를 탑재해서 132데시벨(dB) 까지 선명하게 소리를 담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진 하단에 보이는 Hi-Fi 메뉴를 클릭 하면서 사운드의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콘서트 촬영이나 음악과 관련된 동영상을 촬영시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G V20 샘플무비


용인에서 열렸던 2016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참관을 했는데 V20 로 촬영한 영상을 샘플로 한번 담아 보았습니다. 보시면서 동영상 품질이 어떤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LG V20 카메라, 동영상 부분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최근들어 동영상이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면서 저도 4K 지원하는 캠코더를 하나 구매할까 생각 중인데 이번에 V20 을 사용해 보니 당분간은 이 녀석으로 동영상을 촬영 해야겠습니다. 아직 동영상 촬영이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한 촬영을 하기에 적절 하더군요. 


만약 캠코더나 DSLR 또는 미러리스로 동영상 촬영을 하게 되면 세컨 카메라가 되겠지만 순간 순간을 담는 동영상 촬영용으로 200% 활용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아이들 성장 영상을 담는데는 부족함이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듀얼카메라 적용으로 광각 렌즈가 전후면에 다 장착이 되었기 때문에 시원한 풍경을 담기에 딱 입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시 고음질로 녹음이 된다는 것도 매력적인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부분에 이어서 비디오 까지 LG V20은 멀티미디어에 있어서 확실히 특화된 스마트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7, 아이폰7 을 사용 하면서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요소에 있어서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는데 V20 이 그런 아쉬움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오디오와 비디오에 있어서 강점인 스마트폰을 찾고 있다면 현재로서 최선의 선택은 LG V20 아닐까 싶네요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LG V20 깨알 꿀팁 소개! 절전, 스마트설정, 세컨드스크린

LG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 블루투스 이어폰 후기 

V20 사은품 4종 어떻게 받을까? 신한 FAN(앱카드)

V20 후기, 4개의 DAC 이 만들어내는 사운드는 어떨까?

V20, 케이스가 필요 없다고? 이유 찾아보기

V20 체험존 방문, KT 혜택 알아보기

LG전자 V20 후기, 개봉기와 디자인 살펴보기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