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기가인터넷 공유기 고민, 통신사 공유기가 좋은 이유 3가지


개인적으로 자동차를 좋아하긴 하지만 속도를 즐기지는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와달리 무조건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곳이 있는데 그것은 인터넷 입니다. 한국사람 성향상 인터넷은 무조건 빨라야 하기에 국내에 나온 인터넷 서비스 중 가장 빠른 것을 찾는데 그러다 보니 현재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쭉~ 100메가 광랜을 사용 하다가 작년에 KT 기가인터넷 1Giga 상품으로 갈아 탔는데 신세계를 제대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100메가도 충분히 빠르다고 생각했는데 이젠 그 10배인 1기가 상품이라니 기술의 발전이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빠른 기가인터넷 세상을 경험하고 있는 나라는 전세계에서도 불과 몇나라 안 될 겁니다.



다른 나라는 광랜도 지원을 하지 않는 나라가 수두룩 한데 한국은 다른 건 몰라도 인터넷 속도 분야에 있어선 '갑' 이라고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이렇게 빠른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니 아무래도 공유기도 100메가 광랜 사용할때 보다는 좀 더 공을 들이게 마련 입니다.


▲ 고가의 무선 기가 공유기


그래서 저도 KT 기가인터넷을 달자 마자 바로 고가의 사제 공유기를 집에 달아서 사용 했습니다.


프로모션 기간이라 KT에서 기가와이파이 홈 공유기를 무료로 제공을 했음에도 말이죠. 뭔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건 믿을만 하지 않는다는 편견 때문인지 이 녀석은 그냥 창고에 일단 방치를 해 놓았습니다.


▲ 어둠속에 잠자던 기와 와이파이 홈 공유기의 부활


그렇게 고가의 사제 기가무선공유기와 함께 1년정도를 함께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에 창고에 잠들어 있던, 통신사에서 제공해 준 기가 와이파이 홈 공유기를 다시 어둠속에서 꺼내 왔습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1. 경제성


처음 기가인터넷을 설치 하면서 기사님에게 공유기에 대해서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사제 공유기를 좋은지 아니면 통신사 공유기가 좋은지 말입니다.


그때 이야기 하기를 비싼 사제공유기도 물론 좋지만 이제 기본적으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의 품질도 많이 좋아졌으니 굳이 비싼 공유기를 따로 살 필요가 없다고 하시더군요.


사실 제가 사용했던 기가공유기 역시 10만원이 넘는 제품으로 사실 가격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통신사 공유기는 가격이 크게 부담 스럽지 않습니다. 일단 월 내야하는 돈이 3년 약정 3,300원으로 최대 99,000 에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 KT 기가 와이파이 홈 이용 요금


이것도 인터넷 단독 사용시에 그렇고 결합시에는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저도 기가인터넷 사용을 하면서 현재 무료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 무조건 무료, 이외에 인터넷, 모바일, TV를 결합 하면 무료 이 중에 하나만 해도 월 1100원 할인이 됩니다. 두 개의 서비스 이용시에는 2,200원이 할인이 됩니다.


2. 무료 A/S 서비스


사제 공유기 사용 하다가 고장이 나면 어떻하시나요? 소프트웨어 문제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되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으면 서비스 센터를 방문 하거나 택배를 통해서 수리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빨라도 며칠이 소요가 되는데 그렇게 되면 그 기간동안은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정말 끔직한 일이죠.


하지만 통신사 제공 공유기는 그런게 없습니다.



이상이 있으면 바로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고 그러면 그날 바로 기사님이 방문해서 체크해 보고 이상 있으면 새 제품으로 교환을 해줍니다.


3년 약정을 걸었다면 이 기간동안 제품이 고장 나거나 문제가 발생할 것에 대한 고민을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몇번 KT 서비스를 경험해 봤는데 정말 너무 빠른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정말 빨리 방문 약속을 잡아주더군요.


대한민국은 인터넷 속도도 빠를 뿐 만 아니라 서비스 역시 정말 최고란 것을 실감할때가 많습니다. 정말 전화 한번 이면 빠르면 그날, 늦어도 다음 날 바로 기사님이 방문해서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해 줍니다.



만약 사제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런 서비스에서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 저것 귀찮은 것 싫어 하신다면 서비스 걱정 없는 통신사 공유기가 갑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안전성


1년동안 사용하던 사제 공유기를 뒤로 하고 잠들어 있던 통신사 공유기로 바꾼 가장 큰 이유는 안전성 때문입니다.


분명히 10만원이 넘는 고가의 공유기 임에도 이상하게 인터넷이 자주 끊기는 현상이 발생 하더군요.


KT와 궁합이 안 맞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인터넷 끊김으로 몇번씩 본체를 껐다 켰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이 빈번하게 발생하다 결국 못 참고 KT 기가와이파이 홈 봉인을 해제 했고 그리고 현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안전성 면에서는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 KT 기가와이파이 홈 유/무선공유기 스펙


무선 인터넷 속도 역시 기존 사제 공유기와 비교 했을대 별 차이가 없더군요. 또한 KT 제품 역시 2.4Ghz, 5Ghz 듀얼 주파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성능에 있어서도 떨어지는 부분은 없습니다.


802.11 ac 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공유기가 ac 가 아닌 a/b/g/n 까지만 나와 있으면 기가인터넷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 무선 인터넷 측정 속도는 평균 200메가 정도 나왔습니다.


요즘 나오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는 5Ghz 주파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5Ghz 주파수 지원 여부는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테나 개수도 중요한데 일단 많이 달린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커버리지 범위가 더 넓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통신사 공유기가 좋은 이유가 통신사 인터넷 서비스에 최적화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사용 하면서 인터넷 연결이 끊기거나 하는 문제점들이 많지 않습니다. 안전성에 있어서 강점이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설치 기사님들이 통신사 제공 공유기를 추천 드리는 것 중에 하나도 바로 안전성 때문 입니다.


똑똑한 기능


앞에서 소개한 기능들은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통신사 마다 각각 특별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KT 같은 경우 와이파이 자동 연결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집에서 자동으로 스마트폰을 기가인터넷 공유기 연결해 주는 기능 입니다.


저는 평소 외출을 할때는 스마트폰의 무선인터넷 기능을 꺼 놓습니다. 그 이유는 쓸데 없는 좀비 AP들이 계속 잡혀서 인터넷 사용을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 KT 와이파이 앱 기능 활용


그렇게 꺼 놓고 있다가 집에 와서 그걸 깜빡 잊고 무선 인터넷 쓰다가 '깜 놀' 한적이 몇 번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얼마 안 남았다는 통신사 문자를 종종 받았기 때문입니다. 집에 와서 다시 무선인터넷을 활성화 시켜여 했는데 그걸 잊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LG 스마트폰 중에서 프리미엄폰인 G5, G6, V20 같은 경우는 스마트 설정 기능이 있어서 집에 오면 자동으로 WIFI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가끔 제대로 인식을 못 할때가 있어서 이 녀석만 무조건 믿고 있어도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레 와이파이 자동연결 기능은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분명히 밖에서 무선인터넷 기능을 꺼 놓았는데 집에서 자동으로 연결이 되었기에 이게 무슨 귀신이 곡할 노릇인가 했는데 알고 봤더니 올레 와이파이 자동연결 기능 때문이었습니다.


저 같이 건망증이 많은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가 가진 강점들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저는 KT를 사용하다 보니 'KT 기가와이파이 홈' 위주로 이야기를 드렸는데 이렇게 여러가지 강점들이 있으니 굳이 비싼 사제 기가공유기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저도 1년이 지나서야 왜 기사님이 설치 할때 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가 좋다고 했던 이유를 알겠더군요.


물론 돈이 많아서 10~30만원 하는 고가의 공유기를 사용해도 좋지만, 특별하게 다양한 기능을 원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속도면에서 아쉬울 것 없고 AS 서비스나 안전성에 있어서 충분히 만족스러운 통신사 공유기도 좋은 선택이 돌 수 있다고 봅니다.


혹시 기가인터넷 가입하고 사제 공유기 따로 살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 있다면 이번 포스팅이 선택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갤럭시S8 살까, 갤럭시노트8 기다릴까? 당신의 선택

노후 아파트, 건물도 이젠 KT 기가인터넷!

갤럭시S8 붉은액정 원샷 업데이트 후기, 정말 효과있을까

LG 톤플러스 진화의 끝은 어디? 3인 3색 비교

결국 다이아몬드 선택? 르노삼성 두얼굴 전략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