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LG V30 후기, 사운드 성능은 어떨까?


앞서 진행한 리뷰를 통해서 LG V30의 막강한 멀티미디어 성능을 확인을 했습니다. 카메라에선 영화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씨네이펙트와, 전문 사진작가의 카메라 설정을 적용할 수 있는 그래피기능이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V30의 또 하나의 막강한 기능인 사운드 부분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LG 스마트폰은 그동안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 시켜왔는데 그중에서 특히 사운드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LG V30은 LG전자 스마트폰의 사운드 기능의 정점에 올라와있는 모델 입니다.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폰 중에서 감히 최고의 사운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모델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 입니다. 쿼드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를 탑재해서 잡음이 덜 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음악 매니아들을 위해서 고음질 32비트, 192khz 음원과 DSD 포맷까지 재생을 해줍니다.



적어도 사운드에 있어서는 모든 것을 다 받아주는 압도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면서 사운드 부분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없다고 느낄 정도 였습니다. 제가 황금귀의 음악 매니아 수준이 아니라 그런지 제가 사용하기에 흠 잡을 부분은 딱이 없었습니다.


사실 저에게는 G6 의 사운드 성능도 차고 넘친다고 할 수 있겠네요.


V30은 G6의 사운드 성능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여기에 추가로 개선된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 최초로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 음악을 다운로드해서 듣기 보다는 스트리밍으로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고음질의 음악을 듣는 것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 입니다. 아무래도 그만큼 데이터용량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손실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 MQA는 고음질을 지원하지만 용량은 상대적으로 작고 사운드 성능은 무손실 음원과 비교해도 차이가 없을 정도로 뛰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스트리밍의 고음질 대표 규격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앞으로 음악 스트리밍 업체에서 MQA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다면 스마트폰으로도 하이파이 고음질 스트리밍 음원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V30을 가지고 있다면 말이죠.



추가된 4개의 사운드 프리셋


이외에도 개선된 부분을 보자면 사운드 프리셋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V30은 카메라 부분에서도 전문가의 카메라 설정을 담은 그래피 기능이 들어가서 좀 더 편하게 사진 촬영이 가능했는데 그런 기능들이 사운드 부분에도 추가가 된 것 입니다.


전문가가 직접 튜닝한 4개의 사운드 프리셋 기능이 들어있어서 좀 더 완성도 있는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음악을 들어보아도 기존에는 기본으로만 들었다면 각각의 프리셋을 선택 할 때마다 음악의 분위기에 맞는 사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좀 더 새로운 사운드 세계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디지털 필터 기능이 추가 되면서 좀 더 다양한 느낌으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G6 의 사운드 성능만으로도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데, 여기에 'MQA' 규격을 스마트폰 최초로 지원하고 추가된 4개의 사운드 프리셋에 디지털 필터가 추가 되면서 이제 사운드에 있어서는 V30은 넘사벽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32비트 고음질 음원으로 음악 감상을 하게 되면 해상도나 악기의 표현력 등 모든 부분에서 신세계를 경험할 정도의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V30을 구매하셨다면 일반 MP3 파일 보다는 32비트나 고음질 음원들을 구해서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런 고음질 음원을 어디서 구할 수 있느냐 물어 보실 수 있는데 생각보다 구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LG전자는 사운드에 강점이 있는 프리미엄 모델들을 계속 발표하면서 이를 뒷받침 해주는 인프라 구축에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V30 고객지원 폴더에 있는 LG 스마트월드 앱을 클릭 하시면 고음질 음원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메인 메뉴에 있는 하이파이 음원을 클릭 하면 무료로 여러 고음질 음원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V30 구매하고 나서 고음질의 참 맛을 느끼지 못해서 답답 하셨다면 지금 들어가셔서 다양한 무료 고음질 음원을 다운 받고 쿼드DAC의 세계에 한번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몇년전만 해도 다운 받을 음원들이 많지 않았는데 이젠 인프라가 쌓이면서 상당히 많은 음원들이 준비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클래식계의 아이돌이라 불리는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피아노 연주를 고음질로 한번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 음원과는 다른 또 다른 감동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클래식 뿐만 아니라 OST, 가요, 팝송 등 입맛대로 준비되어 있으니 한번 직접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LG 스마트 월드를 몰라서 못쓰시는 분들도 있는데 들어가시면 고음질 음원 뿐만 아니라 폰트, 월페이퍼, 홈테마 등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서 V30를 더욱 더 풍성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니 LG스마트폰을 사용할땐 '스마트 월드'는 꼭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멋진 사운드 기능에 이어서 V30은 녹음 기능도 전문적 감성이 듬뿍 담겨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에 있는 녹음 기능은 그냥 간단하게 버튼 누르고 녹음 하는 것이 전부인 지극히 단순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V30의 녹음 기능은 상당히 다양하고 UX 역시 전문적인 느낌이 제대로 묻어납니다.



고음질 음원을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음질로 녹음까지 가능 합니다.


평소에 스마트폰으로 녹음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겐 정말 반가운 기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저 단순히 녹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디테일한 설정을 통해서 좀 더 깔끔한 녹음이 가능 합니다.


실제로 녹음을 해 보면 콘서트장의 큰 사운드를 녹음할때도 음이 찢어지거나 뭉개지는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 보면 V30에는 통화할때 수화기 역할을 하는 리시버에 보조 마이크 기능을 탑재해서 큰 소리도 깨끗하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설정도 있어서 노래 녹음이나 악기 연주 할때도 좀 더 편하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녹음하고 나서 편집도 바로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모드를 이용하면 가요 MR을 틀어 놓고 그 위에 목소리를 입혀서 멋진 나만의 음원도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평소 노래 부르고 녹음 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V30 은 딱 맞는 스마트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무엇 보다도 전문가들이 쓸 것 같은 UX가 특히 마음에 듭니다.


다른 스마트폰의 녹음 화면은 그냥 빨간 버튼 하나 누르는 것 정도의 소소한 모습인데 이 녀석은 화면에서 전문적인 느낌이 나니 녹음도 더 깔끔하고 잘 되는 것 같은 느낍이 들더군요.


이상으로 LG V30의 사운드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확실히 사운드 성능에 있어서는 프리미엄 모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프리미엄폰들도 사용해 보았지만 적어도 멀티미디어 성능에 있어서 V30은 상당히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동안 4차례에 걸쳐서 V30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 '디자인, 카메라, 사운드, 엘지페이' 이렇게 4개 부분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적용된 OLED 디스플레이도 괜찮았고 무선충전, 방진방습 등 프리미엄폰이 가져야할 기본적인 구성은 모두 포함되어 있기에 이번 V30은 소비자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생각했던 것 보다 괜찮은 모습을 많이 발견해서 그런지 벌써부터 내년에 나올 LG V40이 기다려집니다 :)


by 카이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