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LG 휘센 씽큐 스탠드 에어컨, 인공지능으로 더 똑똑해진 음성인식


얼마전에 집에 새롭게 설치한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진가를 체험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젠 낮시간에는 여름의 뜨거운 열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조만간 에어컨 없이는 버텨낼 수 없는 무더위가 찾아 올 것 같지만 에어컨을 미리 장만 하신 분들은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에 2018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새로운 기능인 공간학습, 패턴학습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 시간에는 음성인식과 모바일 씽큐 앱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디바이스의 주된 컨트롤 방식은 리모콘이어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시대에 접어들면서 스마트폰도 TV 그리고 스피커 같은 IT디바이스는 손이 아닌 음성으로 명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 SF영화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음성인식 시대의 도래인데 이런 시대의 흐름속에서 백색가전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작동하는 방법은 4가지인데 하나는 에어컨 본체에서 직접 조작, 두번째는 리모콘으로 세번째는 음성 그리고 네번째는 스마트폰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 작동방법 4가지


1. 에어컨 본체

2. 리모콘

3. 음성명령

4. 스마트폰


이중에서 3,4번 방식을 이용해서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컨트롤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인공지능으로 더 똑똑해진 음성인식


음성인식 사용을 위해서는 리모콘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눌러서 음성인식 기능을 ON 해주시면 됩니다.



1. 음성인식 버튼 누르기


그럼 이제 음성인식 준비는 완료!


그리고 나서 "엘지 휘센~" 하고 부르면 음성인식 대기 모드로 진입을 합니다.



2. 음성인식 준비


본체 디스플레이에 "말씀하세요 듣고 있어요" 대기 화면이 떠 있는지 확인 후 이때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3. 음성인식 준비 완료


제가 주로 사용했던 명령어는 "에어컨 켜줘" , "에어컨 꺼줘" 이 두개가 가장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아마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왼쪽 바람 꺼줘' "온도 2도 올려줘' "30분 후에 꺼줘' 이런 다양한 명령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성인식 기능이 정말 좋다고 느낄때는 리모콘이 어디 있는지 모를 때입니다.


저도 집에서 TV 볼 때마다 리모콘 찾느라 시간 낭비하는 경우가 많고 또 어쩔때는 리모콘 못 찾아서 TV 못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음성인식이 가능하면 리모콘이 없어도 대부분의 기능들을 음성인식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즉, 더 이상 에어컨 리모콘 찾느라 시간 낭비를 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이야기 입니다. 특히 쇼파에 누워서 TV 보고 있을때 음성인식은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예전의 딱딱하고 단순했던 음성인식을 생각 하시면 안됩니다.



진화된 음성인식


LG 휘센 씽큐에는 기존의 기계적이고 딱딱한 명령어가 아닌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수 많은 대화를 학습해서 친구와 말하듯 자연스러운 말로로 편하게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반복되는 명령어가 축적되고 그런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전송해서 음성인식 기능이 끊임없이 개선이 되는 방식입니다.


이런 진화된 모습은 앞으로 추가 리뷰를 통해서 한번 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리한 모바일 씽큐 앱


그리고 네번째 작동방법이 하나 남아 있는데 그것은 스마트폰에 있는 모바일 씽큐 앱을 통해서 LG 휘센 에어컨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스마트폰에 모바일 씽큐앱을 설치 하면 집 밖에서도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 LG 구글 플레이에서 'LG 스마트 씽큐앱'을 찾아 다운 받고 실치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씽큐를 설치 하셨으면 회원 가입후 제품을 등록 하는 절차만 완료 하면 이제 부턴 스마트폰으로 에어컨을 컨드롤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에어컨 연결을 위해서는 우선 에어컨에 WI-Fi 연결 세팅을 해야 합니다.


연결 방법은 리모콘의 온도 내림 양 옆 두개의 버튼을 동시에 3초간 눌러 주시면 됩니다.


▲ 빨간색 원이 표시된 버튼을 3초간 누름


그리고 나면 에어컨에서 띠링 소리가 나면서 Wi-Fi 표시등이 깜박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 있는 Wi-Fi와 에어컨 연결이 완료 되면 에어컨 본체에 뜨는 Wi-Fi 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스마트 씽큐를 이용해서 에어컨의 다양한 기능들을 스마트폰으로 손쉽고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실내 온도나 습도등의 정보를 확인 하려면 본체에 있는 디스플레이 또는 리모콘을 보고 확인을 했다면 이젠 스마트폰에서도 이런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이습니다.



실내온도, 습도, 희망온도, 청정도 등 모든 정보를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에어컨 사용은 이르지만 미세먼지를 위해서 공기청정기 기능은 열심히 사용중에 있습니다.



스마트 진단을 통해서 필터관리, 에어컨의 상태 역시 바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드 역시 지원하는데 귀가모드, 휴가모드, 외출모드, 쾌적모드, 취침모드로 누구가 쉽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무더운 여름날 집에 오기전에 미리 에어컨을 작동 시키고 싶다면 귀가모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스마트싱큐는 이렇게 에어컨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기능이 들어있어서 앞으로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사용하면서 가장 걱정하는 건 전기세인데 이 역시 모바일 씽큐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주간, 월누적등을 통해서 전기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인 에어컨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음성인식 기능과 LG 모아빌 스마트씽큐 앱의 기능을 살펴 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도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by 카이



LG 휘센 씽큐 스탠드 에어컨, 3가지 학습모드로 진화

LG 휘센 씽큐 스탠드 에어컨 설치 리얼 후기! 여름 에어컨 추천

LG 미스터휘센 스탠드 에어컨 무료 견적 서비스 받아보니(후기)

영화보다 싼 가격에 만나는 샤갈 특별전, KT 그레이트 컬쳐

방탄소년단(BTS) 닮을 수 있을까? LG G7 씽큐 후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