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갤럭시노트9 대항마? 스타일러스 펜 탑재 LG Q8 2018 개봉기


2018년 하반기 최대 관심 스마트폰 중에 하나인 삼성 갤럭시노트9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외형적인 디자인이나 기능적연 면에서 노트8과 큰 차이가 없어서 아쉽긴 했지만 핵심중에 하나인 S펜 기능엔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현재 시장에 S펜을 장착한 노트에 대적할 모델이 많지 않는 가운데 LG전자에서 노트에 맞설 신무기를 출시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노트9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LG전자 스마트폰 중에서 스타일러스 펜을 장착한 Q8(2018)을 시장에 선보인 것 입니다.


Q8이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갤럭시노트9 발표회에서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분 사장에게 노트와 같이 스타일러스 펜을 장착한 Q8에 대해서 기자들이 질문을 했기 때문입니다.


고동진 사장은 답을 회피하긴 했지만 프리미엄폰 노트9 발표회때 Q8과 관련된 질문이 등장을 했다는 것 만으로 시장의 존재감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트9 vs Q8 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힘듭니다. 하드웨어 스펙만 보더라도 두 모델의 차이는 분명한데 노트9은 프리미엄 모델이고 Q8은 중가형 모델 입니다.



Q8 박스 포장을 보면 하단에 2018 이 보이는데 녀석은 2018년형 신상 Q8 입니다.



박스 커버를 열면 2018 Q8의 주요 기능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2인치 FHD 풀비전 디스플레이

스타일러스 펜

4GB 램, 64GB ROM 저장공간


이 3가지 특징이 Q8 의 핵심 기능입니다.



구성품은 충전용 케이블과 번들 이어폰의 단촐한 구성 입니다.




전원을 켜면 Q8 로고가 보입니다. Q시리즈 중에서 가장 고가의 라인업으로 프리미엄폰 부럽지 않은 외관을 자랑 합니다. 실제로 들고 다니면 고가의 프리미엄폰에서 느껴지는 묵직함이 전해지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프리미엄폰 사용자도 Q8을 사용하게 되면 이질감을 크게 느낄 수 없습니다.


후면에는 싱글 카메라와 LED 플래시 그리고 지문인식 버튼이 있고 통신사 추노 마크가 보이지 않아 깔끔 합니다.



카메라 스펙을 보면


후면 1600만, 전면 800만 화소 입니다. 특히 전면 같은 경우 초광각을 지원하기 때문에 셀피 촬영시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전면 촬영시 아웃포커스를 지원하고 후면 촬영시에는 Q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튼 구성은 우측에 전원 버튼과 좌측에 볼륨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단에 오디오 단자와 USB-C 타입 단자와 스피커 그리고 Q8의 상징성을 담고 있는 스타일러스 펜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동안 노트에서만 펜을 쓸 수 있었는데 Q8에서도 이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전 LG전자에서 스타일러스 펜이 장착된 스마트폰을 몇개 사용해 보았는데 Q8을 사용해보니 이번엔 펜 성능이 많이 업그레이드가 된 것 같더군요. 


스타일러스 활용 부분은 다음 리뷰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Q8 은 중가폰이지만 외형으로보면 프리미엄 같고 안의 기능들을 보더라도 고가의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크게 꿇리지 않습니다.


고가폰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HI-FI 쿼드DAC가 탑재 되어서 고음질 음원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하게 되면 DTS:X 3D 입체음향과 Hi-Fi 쿼드 DAC 탑재로 원음에 가까운 최적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고가의 모델에만 들어가 있던 쿼드DAC이 탑재 되면서 Q8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라디오 앱은 데이터 차감없이 이어폰 연결만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일부 라디오앱은 데이터 차감이 되는 관계로 데이터 용량이 작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부담이 되었던게 사실 입니다.


하지만 이어폰 연결로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기에 라디오를 즐겨 들으시는 분들은 정말 반가워할 것 같습니다.



라디오 뿐만 아니라 TV 역시 이어폰 연결을 하게 되면 데이터 차감없이 무료로 시청이 가능 합니다.


라디오와 스마트폰으로 TV를 듣는 어르신들에겐 상당히 유익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문 인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안에 있어서 좀 더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하게 지문인식으로 잠금장치를 푸는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합니다. 우선 지문버튼에서 핑거터치 스크롤을 통해서 알림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2인치 대화면이라 알림창 내리는게 번거로운게 사실인데 지문버튼으로 알림창을 조작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 했습니다.


지문버튼을 빠르게 두번 터치 후 떼지않고 유지하면 손쉽게 캡쳐가 가능하고 셀피 촬영시에는 핑거터치 1회로 간편하게 촬영이 가능 합니다.



지문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편리한 LG페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페이를 이용하시면 번거롭게 신용카드를 들고 다니실 필요 없고 교통카드 역시 필요치 않습니다.


LG Q8 하나면 대중교통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은 외형적으로나 감촉 무게감으로 볼 때 프리미엄폰과 크게 다름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파손에 대한 걱정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파손을 막으려면 최대한 떨어트리지 않고 쿠션 좋은 케이스를 사용하면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하지만 Q8 같은 경우 US 밀리터리 스탠다드(MIL-STD-810G) 테스트를 통과해서 파손 위험을 크게 낮춰 줍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기능들이 대거 탑재되면서 중가폰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Q8 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엔 스타일러스 펜이 탑재 되면서 노트의 대항마(?)로도 불리고 있는데 다음 시간에  Q8 스타일러스 펜의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LG Q8은 SKT, LG U+ 를 통해서 구매가 가능 합니다)


by 카이



노트8 유저의 시각, 갤럭시노트9 매력있나?

불타는 BMW, 기회잡은 7세대 렉서스 ES

파격할인? 파사트 TSI 할인의 진실과 거짓

KT 위즈파크 5G 워터 페스티발 후기, 야구장 갔더니 워터파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