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UHD 대용량파일 30초면 끝! KT 기가인터넷 1기가 넘어 이젠 10기가


인터넷을 전화선 모뎀으로 처음 접했던 그 때의 전율은 지금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사진 하나 받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전세계와 연결된 인터넷은 저에게 신세계 그 자체 였습니다. 


거북이 속도의 전화 모뎀에도 감격의 눈물을 흘렸고 100메가 광랜을 처음 설치했을때의 그 감격도 잊혀지지 않네요. 그때만 하더라도 100메가의 속도라면 이젠 더 이상 속도에 대한 욕심은 하지 않아도 될까 생각했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저는 KT 1기가 인터넷을 사용중입니다. 


전화모뎀에서 100메가 광랜을 거쳐, 정말 꿈의 속도라 할 수 있는 1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저의 생각과 달리 유선 인터넷 속도의 진화는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1기가 넘어 이젠 10기가! 


KT에서 이젠 1기가 속도를 넘어 무려 10기가! 인터넷을 세상에 출시 했기 때문입니다. 1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앞으로 당분간은 이보다 더 빠른 인터넷을 볼일은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말이죠. 


KT는 유선인터넷 속도를 100메가에서 1기가로 끌어 올리고 불과 4년만에 10기가 인터넷을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광랜에서 1기가로 넘어나느데 무려 13년의 세월이 흘렀는데 1기가에서 10기가로 올라가는데는 4년 뿐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KT는 국내 통신사 최초로 10기가 인터넷을 상용화 했는데 11월 1일부터 서울 및 6대 광역시를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서비스 됩니다. 


10기가 인터넷의 속도가 어느정도인지 감이 잘 안오실 것 같습니다.


33기가 동영상 파일, 30초면 다운 끝! 


요즘 4K(UHD) 블루레이 영화 다운 받으려면 용량이 장난이 아닙니다. 보통 용량이 수십기가에 달하는데 33GB 파일의 초고화질 영화를 다운 받을때 100Mbps 인터넷은 45분, 1기가 인터넷은 4분30초 그리고 10기가 인터넷은 단지 30초만 걸릴 뿐입니다. 


정말 엄청난 속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10기가 인터넷이 굳이 필요할까요? 


1기가면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터넷 속도는 일단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특히 일인 가구가 아닌 다인가구에서는 특히 필요한데 예전과 달리 집안에서 인터넷과 연결되는 디지털 기기의 숫자가 상당히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4인가족이라면 4명이 동시에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IPTV로 4K(UHD)영상을 즐기고 이와 동시에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1기가 인터넷의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저도 위와 동일한 상황에서 아이패드로 NAS에 연결된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인터넷 소모가 상당히 큰 편 입니다. 특히 KT를 사용하다 보니 거실에서 TV로 보는 구성원이 있고 침대에 누워서 KT모바일TV HD 영상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당히 많은 데이터가 소모 되기 때문에 만약 100메가 광랜 상품이었다면 인터넷 속도가 떨어지고 버벅거리는 경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전 1기가라서 비교적 여유로운 생황을 즐기고 있는편 입니다. 


평범한 4인 일상 가족들의 상황도 이런데 특히 인터넷 사용이 많은 다가구에는 1기가 보다는 10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쾌적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는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도 받고 업로드를 자주 하는 소비자들이라면 특히 더 필요할 것 같네요. 


▲ KT 10기가 인터넷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요즘 유튜브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4K로 촬영한 대용량 영상을 올리는 경우가 많고 초고화질로 실시간 1인 방송을 하는 케이스도 많은데 그럴때 10기가 인터넷은 빛을 발한다고 보면 됩니다. 


10기가 다운르도에 10기가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빠른 속도가 가장 필요한 곳은 배틀그라안드 등 온라인 실시간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 이번 10기가 인터넷 출시 소식에 게임 유저들이 가장 뜨겁게 반응을 했을 것 같네요. 


10기가 인터넷이 지금은 시기상조 아닐까 생각할 수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 출시가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특히 내년부터는 5G 무선인터넷 시대가 열리고 그와 함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같은 실감형 엔터테인먼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무선을 5G가 연다면 유선은 KT 10기가 인터넷이 열면서 내년은 정말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꽃피는 의미있는 해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꿈의 인터넷이라 불리는 10기가 인터넷의 요금제(가격)가 궁금해 지는데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KT 10기가 인터넷 요금제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무약정으로 하면 가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지만 3년 약정으로 하게 되면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약정인 경우 10기가(월 11만원, 최고속도 10Gbps 제공), 5기가(월 8만2500원, 최고속도 5Gbps 제공), 2.5기가(월 6만500원, 2.5Gbps 속도제공) 정도 나오지만 3년 약정이면 44,000~88,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모바일과 TV와 결합을 하면 38,500~77,000원에 이용이 가능 합니다. 


그래도 기존의 인터넷 요금 보다는 비싼 것은 사실 입니다.  



하지만 빠른 속도로 누릴 수 있는 효율성과 거기에 추가로 들어가는 혜택을 보면 가격이 아주 높다고 볼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최신 기가 WiFi 공유기 2대를 제공하고, 연간 멤버십 12만 포인트 제공(멤버십 VIP 혜택제공), 접속단말(PC)5대 기본제공, 일 사용량 1000GB 제공 합니다. (10기가 인터넷 혜택 기준)



WiFi 공유기를 2대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무선인터넷 음영지역이 없이 커버리지가 100% 늘어나고 12만 멤버십 포인트에 VIP 혜태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이것 저것 따지면 그리 비싼 가격이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저도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그러는데 구성원들이 다 어른이고 인터넷 사용량이 많다면 10기가 인터넷에 가입을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설치가 가능하다면 말이죠. 


아직은 초기라서 설치 가능 지역에 많지 않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일단 KT고객센터 전화로 10기가 인터넷이 설치가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KT기가인터넷 자세히 살펴보기 

  

by 카이



가전과 가구의 우아한 만남, LG 오브제(objet) 런칭 행사 후기

아이폰 XS MAX 아닌 아이폰 XR 선택한 7가지 이유

LG V40 ThinQ(씽큐) 한달 롱텀 후기, 최애기능 4가지!

LG 코드제로 A9 무선청소기 물걸레 출시! 더 쉬어진 집안 청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