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프랭클린 플래너폰, 60일의 사용기



프랭클린 플래너폰은 저에게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폰입니다. 제가 처음으로 사용했던 풀터치폰이었고, 3G폰이었으며, DMB가 가능했던 폰이었습니다. 그 동안 저는 016을 오랫동안 사용해왔습니다. 그냥 구형폰을 오래동안 사용해와서 플래너폰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신기했습니다. 최신폰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별로 감흥이 없는 기능일지라도 저에게는 뭔가 신기하고 그랬으니까 말이죠. 전 처음에 알람기능이 신기했습니다. 시간을 설정해주면 계속해서 깨워주니 정말 좋더군요. 이런것에 감동을 했으니 얼마나 오랫동안 구형폰을 사용했는지 알겠죠?^^ 최신 모바일 뉴스를 소개하면서 정작 저는 시대에 뒤떨어진 폰을 사용하고 왔다는게 좀 웃기네요. 사실 모바일폰에 대한 욕심이 있었지만 저의 까다로운 눈높이를 만족시켜주는 폰들이 한국에서 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상하게 저는 일본메이커가 만드는 폰들이 늘 부러웠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삼성하고 엘지가 점점 멋진 폰들을 만들어 내면서 그 동안 가지고 있었던 일본제 모바일폰에 대한 환상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번에 사용했던 프랭클린플래너폰을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들도 있었지만 새로운 기능들도 체험하면서 발전된 기술에 조금 놀라곤 했습니다. 생각해보니 2달정도 사용을 한 것 같은데 그 동안의 시간속에서 제가 느꼈던 장점과 단점 부분들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유용했던 프랭클린 플래너 기능




이 제품의 가장큰 특징은 다이어리의 대명사인 프랭클린 플래너기능이 내장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도 평소에 다이어리 작성을 그렇게 잘 하는 편이 못되기 때문에 초반에는 적응에 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풀터치폰이다 보니 글을 작성하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키패드를 사용하는 것 보다 펜으로 직접 글을 작성하는게 편리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주 잘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중요한 일정이나 계획들은 폰에다가 작성해 놓곤 합니다. 하지만 저 같은 다이어리 사용자 초보들에게는 괜찮은 것 같지만 깨알같이 글로 다이어리를 잘 활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기가 좀 그렇네요. 아무래도 아직은 종이 다이어리보다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뇌훈련에 적합했던 재미있던 게임 기능들



처음 가지고 있던 기본 내장된 게임기능들은 형편없을 거라는 저의 편견을 아주 보기좋게 펀치를 날린 플래너폰이었습니다. 기본 내장된 뇌ON 게임을 하면서 그 동안 TV를 보면서 장돈건이 열심히 광고해대는 닌텐도DS의 두뇌트레닝이 부럽지 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 게임의 레벨을 다 경신한다면 아마도 똑똑이가 되어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그 밖의 게임들도 참신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딱히 다른 게임을 다운 받고 싶어지는 생각이 별로 들지 않더군요.

생각이상의 좋은 성능을 보여 주었던 3백만화소 카메라기능



역시나 안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던 핸드폰 내장 카메라에대한 생각들에 더블 펀치를 날려 주었습니다. 적어도 5백만 화소는 되야지 만족할지 알았는데 3백만 화소에 AF기능까지 제공되는 카메라를 실제로 사용해보니 앞으로 조금 많이 애용할 것 만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AF기능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만약 그게 빠졌더라면 많이 실망을 할 뻔했는데 말이죠. ISO설정 부분도 있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카메라폰에서 이 정도 성능이면 만족합니다. 올 3-4 분기에 나올 3인치 이상의 액정과 5백만 화소 이상의 폰들이 어떤 성능들을 보여줄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어공부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핸드폰


핸드폰으로 영어공부를 한다는 생각은 이 녀석을 만나기 전까지는 생각도 하지 못했습니다. 고작 생각해야 MP3P와 전자사전과 PMP를 이용한 영어공부를 생각했는데 플래너폰을 사용하다 보니 휴대성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준 핸드폰으로 영어공부를 하는 것이 무척 효율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장된 전자사전도 그냥 구색 맞추기용이 아닌 나름 사용할만한 품질을 보여 주었고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서 혼자 단어를 암기하고 복습을 할 수 있는 부분은 분명히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파일뷰어를 통해서 영어소설이나 원문을 보면서 영어공부를 할 수 있었고 그리고 연결된 전자사전을 통해서 단어도 쉽게 찾을 수 있어 무척 좋았습니다. 그리고 위성DMB를 시청하고 있다면 약간의 돈을 투자하면 CNN 실시간 동영상 시청과 BBC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통해서 리스닝 실력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일뷰어를 통한 영어리딩의 향상과 CNN과 BBC를 청취하면서 리스닝향상. 그리고 저장된 단어를 통해서 단어암기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무척 유용한 조합이 아닐까 하네요. 만약 부모님들이 프랭클린플래너폰을 사주지 않는다고 하면 폰을 이용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겠다고 한번 졸라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증거를 보여 달라고 하신다면 저의 영어공부에 관련된 포스팅을 보여 주시면 어느정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ㅎㅎ
 


파일뷰어 기능을 통해서 컴퓨터 파일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저도 그렇게 많이 사용할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화면과 아직은 빠르지 않은 반응속도 때문에 정말 긴급한 일이 아니면 사용을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TXT파일은 빠르게 보여주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것처럼 영어소설 파일을 넣어다니면서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보면서 영어공부를 한다면 시간절약과 영어향상이라는 2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PDF 사용설명서를 사진처럼 넣고 다니면서 보는것도 괜찮을 거 같네요. 갑자기 사용방법을 모를때는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자주 사용하는 지하철 노선도, 단위 변환, DMB폰 기능들 

지하철 노선도는 제가 마음에 들어했던 디자인입니다. 그냥 노선만 보여주는 줄 알았더니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알아서 최적의 길을 찾아주더군요. 거의 인터넷에 있는 기능과 거의 같았습니다. 저같이 대중교통을 애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유용할 듯 합니다. 나중에는 버스 노선까지 인터넷과 연결이 되어서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해준다면 무척 환영받을 기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 밖에 단위환산표들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유용한 지하철 노선도 보기 기능




지하철 노선을 잘 몰라 늘 해매는 저에게 정말 구세주같은 기능이더군요. 출발역과 도착역을 알려주면 알아서 컴퓨터처럼 알려주는게 무척 신기했습니다. ^^


그리고 가끔 사용하는 단위환산들도 유용할게 사용되어질 때가 있었습니다.^^

위성DMB는 제가 별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인데 그래서 해지 할려고 전화했더니 1개월 무료로 해준다고 한번 사용해보라고 해서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가격도 예전과 달리 무척 저렴하더군요. 한달 무료로 사용하고 가입하면 천원 할인해서 3천원인가 해준다고 했던거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예전에는 한달에 거의 1만5천원의 이용료를 받는지 알고있었는데 이제 4천원 정도밖에 하지 않다니 그래서 그런지 유혹을 받고 있답니다.ㅋ 그리고 채널중에 CNN이 있다는게 끌리네요. 또한 위성 DMB라서 화질도 좋고 그냥 내부 안테나로도 수신도 별 문제 없이 잘 잡히더군요. 하지만 안 좋은 점은.. 그건 뒤에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위성 DMB를 살펴보자




아이들이 많이 보는 애니박스에서 19금의 란제리 오피스를 하는군요. 물론 성인들만 시청할 수 있게 비밀번호를 걸어놓았겠지만 이런 성인 에니메이션은 따로 성인쪽으로 분류를 해놓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밤에 보니까 별게 다 하더군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 같아서 애들은 위성 DMB 못보게 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영어방송만 빼고요.ㅋ



현재 한달간 무료 체험으로 위성 DMB를 사용하는데 가끔 영화채널에서 볼만한 영화들을 보여 주더군요. 저도 아직 못 본 색계라는 영화를 하고 있네요. 좀 야하다고 한던데.ㅋㅋ 빨리 봐야겠습니다. ^^;




실시간 지상파 방송은 MBC밖에 안하더군요. 제가 MBC는 별로 안 좋아해서 좀 그렇긴 하지만 그래도 제가 좋아는 프로그램인 W를 볼 수 있네요. 예전에 이 프로그램 보는게 스트레스 푸는방법중에 하나였는데 최근에 안 본지 좀 오래 되었네요.

위성 DMB를 통해 CNN 보고 BBC 들으며 영어공부 할 수 있다.




왼쪽 아저씨는 참 오래도 CNN에 있는 것 같습니다.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CNN을 라이브로 볼 수 있다는 것은 참 마음에 듭니다. 별로 보지도 않지만 그냥 있으니까 뭔가 차는 느낌이랄까요? TU는 지상파를 못 잡으면 영어채널이라도 늘리면 공부의 목적으로 라도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할텐데 말이죠. 근데 그것도 쉽지 않으니까 못하는 거겠죠. ^^;

제품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제품을 사용하면서 장점부분에 대해서 위에서 언급을 했다면 이제는 좀 불편했던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하기에는 뭐하고 제가 사용하면서 조금 불편했던 부분들과 앞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들을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제가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한게 아니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면서 발견한 부분들만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1. 풀터치에 아직 적응이 잘 안된다.

풀터치라는게 편하긴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바로 바로 반응을 하지 않는 부분에 있습니다. 플래너폰도 약간의 딜레이의 느낌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터치를 제대로 했는데 반응이 느릴때는 좀 짜증이 나긴 나더군요. 앞으로 이런 부분의 개선이 좀 필요할 듯 싶습니다. 이제 대세가 풀터치인데 좀더 인식이 잘 되고 반응도 즉각적으로 나타는 터치방식이 나왔으면 합니다.

2. 베터리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배터리의 성능을 실제로 측정해본건 아니지만 전화를 자주 사용하고 DMB보고 그러면 금방 떨어지는 배터리의 표시가 보이는 부분은 조금 아쉽더군요. 이렇게 다 기능으로 무장된 핸드폰들은 배터리 부분이 무척 중요한데 말이죠. 하지만 아직은 배터리의 기술이 다른 기술의 발전 속도에 비해서 너무 더디어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핸드폰은 이제 그만 발전해도 되니까 배터리에 돈좀 많이 투자해서 한번 충전하면 한달동안 지속되는 그런 제품좀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다양한 기능은 그 뒤에 추가가 되어도 늦이 않을거 같네요.

3. 지상파 DMB가 아닌 위성 DMB 채택

무료인 지상파 DMB를 채용했으면 지금 같은 경제위기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네요. 위성 DMB는 지상파 방송중에 MBC밖에 나오지 않아서 날개잃은 천사라고 할까요? 너무 불편했습니다. 지상파만 허용했어도 많은 사람들이 위성 DMB를 이용할텐데 말이죠. 화질이 좋고 수신감도가 좋아도 유료에다가 지상파 KBS.SBS가 나오지 않는 것은 위성 DMB의 약점으로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TU는 정말 앞으로 사업을 계속 하고 싶다면 지상파가 나오도록 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아니면 지금 가격에 채널을 더 많이 늘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메세지는 처음 봤는데 그 동안 위성 DMB에서 수신부분에서는 문제가 없었는데 이런 메세지가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고..


그 메세지가 뜬 후에 이렇게 메뉴의 기능들이 작동을 안 하는 버그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메세지도 처음 발견했습니다. 다른 키들이 먹히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결국은 배터리를 분리한 후에 해결을 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이 메세지를 안 봤으면 합니다. 혹시 이 메세지가 왜 나왔는지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기억을 전해준 프랭클린 플래너폰

이상으로 그 동안 엘지전자의 프랭클린 플래너폰을 사용하면서 제가 느꼈던 좋았던점과 불편했던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혹시 이 제품의 구입을 염두해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염두해 두고 구입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나 제품을 구입할때는 신중하고 다양한 리뷰나 사용기를 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하지 않는 제품들은 더 신중하고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플래너폰은 무게가 아주 가볍고 디자인이 쉬크해서 남성보다 여성분들에게 조금 더 어필이 될 것 같습니다. 웬지 남성은 옴니아폰 같은 조금 크고 무거운폰이 더 어울릴것만 같은데 이것도 제가 가진 편결일까요?^^ 저도 기능많고 좀 묵직하고 그런 스마트폰이 요즘 많이 끌리네요.

혹시 제가 올린 프랭클린플래너 사용기를 다 보신분이 계시다면 혹시 읽는중에 오타나 제대로 설명을 드리지 못한 부분들을 발견했다 하더라도 저 미워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피드백이나 잘못된 점을 발견하셨다면 비밀글로 댓글이나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별 내용없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어떤 폰의 이야기를 전해드릴지 모르겠지만 그때도 방문해서 재미있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top